[일본경제포럼] '일본식 장기침체' 빠지지 않으려면…올해 포럼 첫 개최(종합)

입력 2015-01-30 17:57   수정 2015-02-01 13:42

'한일 경제의 미래, 일본 장기침체의 시사점' 주제로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20년’을 거치며 성장은 둔화됐지만 성숙된 측면이 있다. 닮은꼴 산업구조를 갖고 있는 한국이 장기침체에 빠지지 않으려면 일본의 생존전략, 체질 개선 노력을 꼼꼼히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한국경제신문의 온라인미디어 한경닷컴과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이 주최하고 한국도요타가 후원한 ‘제4회 한경닷컴 일본경제포럼’이 30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불스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한일 경제의 미래, 일본 장기침체의 시사점’을 주제로 열린 포럼은 유관 기관과 기업 관계자, 일본 관련 전공 대학생, 개인 투자자 등 250여명이 행사장을 가득 메운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이날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휴식시간 없이 이어진 발표에도 진지한 태도로 경청했다. 강연 내용을 필기하거나 발표 후 질의응답 시간에 날카로운 질문을 쏟아낸는 등 시종일관 열띤 분위기를 유지했다.

황재활 한경닷컴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일 양국 국민들은 서로를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피상적 인식을 갖고 있다”며 “일본에 대한 잘못된 인식, 과소평가하거나 과장하는 오류는 한국경제 발전이나 국익에 바람직하지 않다. 특히 경제 분야에선 양국 간 상호협력을 통해 얻을 게 훨씬 많다”고 말했다.

이어 “한경닷컴은 양국 간 잘못된 인식을 줄이고 정확히 이해하도록 지난해부터 분기별로 일본경제포럼을 개최하고 있다”면서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양국 간 정치·외교 갈등을 풀고 경제 분야에서 ‘윈윈’(win-win)할 수 있는 해법을 찾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첫 강연자로 나선 홍성국 대우증권 사장은 일본의 경제위기를 ‘전환형 복합불황’으로 규정했다. 지난해 ‘세계가 일본된다’란 책을 쓴 그는 “일본의 ‘복합위기’는 일본만의 것이 아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부분 선진국들이 뒤따라가고 있는 문제다”라며 세계 각국이 일본형 경제위기와 불황을 닮아가는 현상을 지적했다.

홍 사장은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세상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광범위한 변화와 국가의 지속가능성 상실을 정확히 짚어야 한다”며 “저성장 저투자 저물가 저금리의 소위 4저(低)가 고착화된 ‘전혀 새로운 위기’가 발생했는데 과거형 정책만 쓰면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다. 위기 패러다임 자체가 변화됐음을 인식하고 복합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종윤 한일경제협회 부회장은 엔저에 대응해 ‘원고(高)’ 문제에 대한 정책적 조치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 기업들이 그간 엔고로 인해 상실했던 비교우위를 되찾아가는 반면 우리 기업들은 장점을 잃어버리고 있다”면서 “자국 통화 평가절상을 방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어떤 형태로든 환율 문제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본의 구조적 불황 발생 원인과 장기침체 극복을 위한 노력도 정확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한국이 일본과 닮은꼴 장기침체에 빠지지 않기 위한 정책적 노력으로 △비효율적 산업의 통폐합 △자원 공동 활용을 통한 ‘규모의 경제’ 극대화 △고부가가치 산업 부문에 대한 경영자원 집중 및 이전 등 비교우위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역설했다.


‘한일관계: 정상회담 없는 정상화?’를 주제로 발표한 이원덕 국민대 일본학연구소장은 일본에 대한 지나치게 단순화된 인식을 경계했다. 그는 “하나의 프리즘, 즉 ‘우경화 패키지’로 일본을 바라보는 게 대부분 한국인의 관점”이라며 “실상은 다르다. 아베 정권이 곧 일본 전체의 인식을 대표한다고 볼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일정상회담이 개최가 최우선시 되지만 그게 유일한 해결책은 아니다. 풀뿌리 협력을 강화, 가속화해 다양한 ‘비정상회담’을 여는 분리 접근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한일관계 개선의 모멘텀은 아베 정권과 일본 국민의 동일시에서 벗어나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에 집중하면 다양한 분야의 양국 관계 개선 가능성은 충분히 열려있다”고 덧붙였다.

최인한 한경닷컴 뉴스국장은 일본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 인식을 가질 것을 당부했다. 그는 “한일 양국 국민들은 서로를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피상적 인식을 갖고 있다”며 “일본에 대한 잘못된 인식, 과소평가하거나 과장하는 오류는 한국경제 발전이나 국익에 바람직하지 않다. 특히 경제 분야에선 양국 간 상호협력을 통해 얻을 게 훨씬 많다”고 지적했다.


거시적 관점의 일반론으로 일본의 선례를 분석하기보다는 보다 미시적인 접근과 디테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정희 중앙대 교수는 일본 유통산업이 콘셉트를 디테일하게 차별화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 교수는 “경기가 둔화되고 소비자 지갑이 얇아지면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소비 형태가 자리 잡게 된다” 면서 “이미 고성장 시기가 지난 일본은 특정 타깃층 대상 구체적 콘셉트나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는 경우가 많다. 국내 기업에도 유효한 전략”이라고 조언했다.


신문산업 위기 속에 일본 신문사들이 선전하는 이유도 디테일에서 찾을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이춘규 전 서울신문 주일특파원은 “일본 신문들은 철저한 자율 규제로 독자 신뢰를 얻은 데다 유력 언론사들의 공동 뉴스사이트 개설 등 협업을 통해 위기를 돌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 주자로 나선 최상철 일본 유통과학대 대학원장은 “일본의 장기침체가 크게 보면 실패한 것 같지만 성숙한 측면이 분명 있다”며 “한국 기업들이 배워야 할 대목도 바로 이 부분”이라고 짚었다.


그는 “한국 경제도 일본처럼 디플레 늪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며 “일본의 실패에서 교훈을 배우는 한편 잃어버린 20년 동안 살아남은 생존전략을 벤치마킹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관건은 기업·업종 간 경쟁이 아닌 소비자에 집중하는 것이다. 대립적·경쟁적 관계에서 벗어나 파트너십을 갖고 소비자 니즈를 좇는 방향이 돼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한경닷컴 김봉구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